○ 백내장이란?
사람의 눈은 카메라와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카메라의 렌즈에 해당하는 것을 수정체라고 합니다. 수정체는 안구 속 홍채 뒤에 위치하고 있으며 원래 맑고 투명한 조직인데 혼탁이 생겨서 빛이 안구 내로 들어오는 것을 방해하게 되는 것을 백내장이라 합니다.
○ 백내장의 원인
노화현상, 외상, 포도막염이나 당뇨 등 안과적 질환의 합병증 또는 전신질환의 합병증, 선천성 등 여러가지 원인이 있으나 가장 흔한 것은 노화현상에 의한 노인성 백내장입니다. 50세가 넘으면 거의 모든 사람에게서 백내장이 시작됩니다. 그 외에도 백내장은 태어나면서부터 오는 수도 있고, 당뇨병과 같은 전신질환 또는 눈을 다쳐서 생기기도 합니다. 눈 속의 질환에 의해서 속발성으로 백내장이 생기기도 하는데 녹내장, 망막질환, 포도막염 등으로 해서 백내장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Steroid 점안액이나, 다른 신체 질환으로 내복약을 장기적으로 사용할 시에도 백내장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선천성
- 유전
- 염색체 이상(다운증후군 등)
- 선천성 대사장애
- 산모의 약물 복용 및 감염(풍진 등)
○ 후천성
- 노인성
- 외상성
- 당뇨병성
- 약물(스테로이드제, 항우울제)
- 안내질환(포도막염, 망막이영양증 등)
- 햇빛(자외선), X선, 엑시머레이저, 영양결핍
※ 약물, 안내질환, 햇빛, X선, 엑시머레이저, 영양결핍은 젋은 사람의 백내장 증가원인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 백내장의 증상
백내장이 있으면 안개가 낀듯 사물이 흐려보이며, 멀이 있는 사람을 알아보지 못하거나 밝은 날 야외에서 더욱 흐리거나 눈부심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사물이 이중으로 보이는 현상도 나타나 책읽기도 힘들며 운전하기도 힘들고 안경 등으로 시력이 교정되지 않습니다.
○ 백내장의 위험인자
1. 연령 : 나이가 들어가면서 발생하고 서서히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2. 성별 : 여성의 유병률이 남성보다 13%정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술 : 술을 과량으로 섭취하는 경우 백내장 발생률이 높습니다.
4. 담배 : 담배가 핵백내장의 발생률을 높힙니다.
5. 음식섭취 : 비타민C, E 등 항산화제가 백내장의 발생률을 감소시킵니다.
6. 전신질환 :
- 당뇨병 : 당뇨병 환자군에서 4~5배 가량 백내장 발생 위험이 높다고 보고되었으며 몇가지 기전이 제시되었습니다.
- 분만횟수 : 비백내장군 5.6±2.2회 / 백내장군 : 5.9±2.5회
- 폐경기 호르몬의 사용 : 몇몇 연구에서 폐경기 호르몬의 사용과 백내장 발생은 비례 관계가 잇으며, 핵 또는 피질 백내장 빈도를 증가시켰다고 합니다.
○ 백내장의 치료
백내장이 진행하여 수정체가 혼탁해지면, 약 등으로 원래의 투명성을 회복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수술 이외에 시력을 회복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백내장이 경도로 그다지 시력에 영향을 주지않는 경우는 점안제나 내복약으로 진행을 예방합니다. 현재까지 개발되어진 '항백내장약'은 완전하게 진행을 막는 것은 불가능하며, 진행을 늦추는 효과밖에 기대할수 없습니다. 그러나, 젊음을 유지하기 위해 피부를 관리하는 것처럼 아무것도 하지않는 것보다 안약을 계속 넣는 노력으로 조금이나마 진행을 늦출 수는 있습니다. 의사 선생님께 안약의 점안을 권유받은 경우, 계속해서 넣어주세요. 또한, 백내장 치료를 스스로 판단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백내장이 진행되면 녹내장이나 포도막염 등의 다른 무서운 질환이 속발되어 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안과 전문의 선생님의 진찰과 적절한 조언을 받으세요.
○ 비수술적 치료
- 자외선차단 : 모자, 선글라스
- 항산화제 : catalin, curelen, vitreolent
- 아미노산 : 경구 bendazac lysine
- 당뇨조절, 포도막염의 치료
○ 수술적 치료
시력저하, 본인의 기능적 시력요구도
응급수술 : 수정체 부종에 의한 급성 녹내장
수술방법 :
- 수정체낭외적출술(ECCE)
- 초음파수정체유화술(Phacoemulsification)
- 레이저유화술(laser emulsification)
○ 백내장 수술 시기
백내장 수술은 오늘날 가장 보편화되고 많이 시행되고 있는 수술 중 하나입니다. 그만큼 안전하고 효과적입니다. 95% 이상에서 백내장 수술 후 수술전보다 더 좋은 시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백내장이 중등도 이상 진행되거나 백내장으로 인해 시력이 일상생활이나 직업상에 지장을 초래하게 된 경우 수술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수술방법
- 안구에 작은 절개창을 만듭니다.
- 백내장을 싸고 있는 전낭을 절개합니다.
- 백내장을 초음파유화기로 부수어 흡입합니다.
- 인공수정체를 낭 내에 삽입합니다.